글래스고우미술학교는 현대화의 문을 터놓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매킨토시는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야기되었던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개혁과 디자인 개혁운동을 실천하였던 윌리엄 모리스의 영향을 받았고, 예술공예운동의 선구자들인 맥머도, 보이지, 애쉬비 등을 비롯한 건
. 나는 무엇보다도 비례가 문제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건축물 개개의 형태에 있어서 ‘정확한 적응’이라는 것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비엔나로 돌아왔을 때 나의 많은 부분이 변해 있었다. 분리파가 창설되었고, 우리는 갑작스럽게 전반적인 모던의 발전에 대해 알게 되었다.”
토로프, 비어즐리, 매킨토시, 그리고 호들러와 같은 당시 화가들의 복합적 영향으로 보이나 한편으로 그의 그림에서는 이들의 파스티슈 이상으로 클림트 특유의 정교한 장식성과 짙은 에로티시즘이 발견된다.
그가 그린 많은 여인들의 초상화나 신화를 주제로 한 작품에서 여인들은 확실히 포착하기
미술 공예 학교 + 바이마르 미술 아카데미
국립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창립
아르 데코라티프 (art dé coratif : 장식미술)
의 약칭으로 '1925년 양식‘ 이라고도 함
아르 누보(art nouveau)와는 대조적으로
기본형태의 반복, 동심원, 지그재그 등 기하
학적인 것에 대한 취향이 두드러지게 나
1. 아르데코(ART DECO)란?
아르데코(ART DECO)란 디자인과 장식에 의한 스타일로써 최고 전성기는 제 1, 2차 세계대전 사이였다. “아르데코(ART DECO)”라는 용어는 1925년 파리에서 개최되어진 장식과 산업예술의 유명한 전시회의 제목으로부터 유래되었다.
1925년 현대 산업과 장식미술의 국제 박람회(Expositi
디자인, 그리고 1960년대의 연예계 아이콘인 마릴린 먼로의 이미지를 미술작품으로 사용했다.
스튜디오 65 (Studio 65)가 디자인한 마릴린Marilyn(1970년)이라는 이름의 소파는 여배우 마릴린 먼로의 잊지 못할 빨간 육감적 입술과 팝아트의 미학을 디자인으로 해석했다.
클래스 올덴버그(Claes Oldenburg) 조각
1.아르누보를 보는 시각
앞에서 이미 얘기되었던 것처럼 아르누보는 어떤 특정한 양식이 아니라, 하나의 운동이었다. 즉 응용미술과 순수미술 내에 확립되어 있던 기존의 질서를 무너뜨리려는 단 한 가지 목적을 위해 19세기 후반 여러 나라에서 각자 다른 방향으로 전개된 흐름인 것이다. 이런 시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추상적, 기하학적 건축 디자인 활동의 본격적인 시작
●1920년대-1910년대 세계 대전과 디자이너들의 지적 활동기 => 지적활동기의 이론 정립을 기초로 새로운 근대 건축의 System을 구축해 나감 - 국제주의 양식이 대표적 : 세계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한 근대 건
가구들과 그 맥이 상통했다. 그는 유리의 가능성을 가장 열심히 추구했지만, 금 세공품이나 ‘티파니 비잔틴’ 이라고 일컫는 일종의 장중한 창(窓) 장식을 포함한 건축 디자인도 중시했다. 1900년 이후의 티파니는 도기, 보석 세공, 브론즈 품의 조명기구 등으로 관심의 폭을 넓혔다.
■ 작품들
Ⅰ. 디자인의 개념
넓은 의미로의 디자인은 심적 계획(a mental plan)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의 정신 속에서 싹이 터서 실현으로 이끄는 계획 및 설계를 의미한다. 좁은 의미로는, 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창조하는 조형 행위이며, 미술에 있어서의 계획(a plan in art)으로